지속 가능한 출판 시리즈 03) 교정·교열·윤문의 시작 - 이다겸 / 두서없는 글보다 무서운 건 두서없는 수정
출판편집 시리즈물 기획, 편집 , 교정·교열·윤문의 시작 NEW북즐 시리즈를 발견하여 도서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총 3권중 세번째 책입니다. 교정·교열·윤문의 시작!
바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글작성시 당장 옆에 끼고 보기 좋은 책입니다!
도서 소개
기본에 충실하고, 응용에 능한 입문서
이 책은 교정, 교열, 윤문이 무엇인지 짚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작업에 따라 접근 방식을 비롯하여 일의 항목과 단계 등 모든 것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개념 정립을 통해 각각의 작업을 행함에 있어서 어떤 실질적 차이가 있는지, 입문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자 적성되었습니다. 그 밖에 원고에서 자주 발견되는 오류와 편집자라도 순간 헷갈릴 수 있는 부분, 또 작업 중 맞닥뜨렸던 각종 돌발 상황과 특수한 경우들 중 참고하면 좋을 만한 것들을 추려 정리되어 있습니다.
출판 실무자의 경험을 토대로 조목조목 풀어낸 현실밀착형 실무서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도서 정보
주제 교정(인쇄) 출판물 편집자를 대상으로 발행된 도서로 투데이북스에서 발행했고, 124페이지 분량 9,000원에 출판되었습니다. 도서번호 ISBN 9788998192983 입니다.
저자 소개
저자 이다겸은 어릴 적부터 글을 읽고 씀이 취미이자 습관이었습니다. 부모님께 물려받은 야행성 유전자가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준 것이 아닌가 싶고 밝힌 그는 그동안 다양한 분야의 단행본을 만나 교정·교열을 포함한 윤문 작업을 해왔습니다. 두서없는 글보다 무서운 건 두서없는 수정이라고 믿는지라, 여전히 내 글 열 장 쓰는 것보다 다른 이의 글 한 장 다듬는 게 더욱 힘들고 조심스럽다고 합니다. 현재 도서출판 궁편책의 책임편집자로 일하고 있으며, 최근작으로는 작가이자 총괄디렉터로 작업한 『임지호의 밥 땅으로부터』가 있습니다.
도서 목차
원칙과 예외가 공존하는 교정
- 교정의 시작, 원고 감리 - p.12
- 원고 교정,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 p.16
- 편집 디자이너를 믿지 마세요 - p.85
맥락을 바로잡는 교열
- 문장에서 문단으로 바로잡아가는 교열 - p.92
- 문장 다듬기의 최소한도 - p.93
글맛이 살아있는 윤문
- '본문에 앞서' - p.104
- '본문으로 들어가면' - p.112
부록 : 아날로그 윤문의 미학 - p.121
리뷰정보
알라딘 리뷰 6점 입니다. 한분이 리뷰 써 주셨는데 제가 느낀바와 거의 일치하여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세세히 다루고 있지는 않지만 급하게 빠르게 꽤 자주 사용되는 맞춤법 정도를 알고 싶다면 추천!!
교보문고 평점 10점 ! 빠르고 간편하게 보기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