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도서 소개하는 글쓰는 방법
오늘 제가 도서로 포스팅 제목 정하는 방법 에대해서 글을 써었는데요. 이것과 더불어서 내용을 작성하는 방법을 써보려고합니다. 사실 이 글을 씀으로 저 또한 도움이 많이됩니다. 스스로 어떻게 글을 써야할지 정의도 내려지고, 내가 선택하는 단어의 의미에 맞춰서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포스팅하는 방법을 연구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글쓰기 최적화를 위해서 오늘도 힘내 봅니다.
도서소개 필수 사이트
본 글의 주제(제목)에서 이야기 했듯 도서를 소개하는 형식의 템플릿을 만들기 위한 글로써, 도서 리뷰나, 독후감, 비평보다는 쉽습니다. 문자 그대로 소개를 위한 글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소개 내용은 출판사 및 광고 전단에서 알려주기 때문에 훓어보고 작성하면 됩니다.
소개를 위해서 꼭 필요한 사이트를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관광체육부 산하에 있는 국립중앙 도서관 사이트 를 이용하면 기본적인 책소개는 가능합니다.
도서정보 조회 모든 곳입니다. 국립중앙도서관 DB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좋다기 보다는, 무조건 써야합니다. 예를 들어 책소개를 위해서 해외도서의 경우 원제목이 다른경우도 있고, 포털에서 제공해주지 않는 몇가지 정보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저자명, 원표제 근원적인 정보를 접근 할 수 있습니다.
그외 기본적으로 도서 소개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급비밀이지만, 목차까지 다운로드 가능고 저자의 전체 저작 목록도 확인 가능 합니다. 네이버나 서점 사이트를 기반으로 하는 블로거보다는 더 많은 질적 양적 정보를 취득하여 활용가능합니다.
목차 템플릿
도서 소개 관련 목차 템플릿은 아래처럼 이용하면 됩니다.
도서로 포스팅 제목 정하는 방법 참조하여 제목 정하기
목차 만들기 순서는 개인의 취향에 맞게 바꾸시면 됩니다.
- 책 소개
- 서지 소개 ( 책정보 )
- 저자/옮긴이 소개
- 목차 소개
- 서점별 리뷰 및 링크
서점별 리뷰가 다르다.
아시다시피 , 서점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교보문고, yes24, 알라딘, 등등 사이트들이 많은데 해당 도서 구매 및 리뷰 링크를 캡쳐해서 첨부해주면, 한번에 볼수있는 정보를 제공 할 수있기 때문에, 구독자들에게 책에 대한 소개를 확실히 전달 하면 좋겠습니다. 중고서점 링크도 함께 소개해주면, 미비하지만, 차별성 있는 정보 제공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서점 리스트
- 교보문고
- 영풍문고
- 반디앤루니스
- 예스24
- 알라딘
- 커넥츠북
- 리디
- 쿠팡
중고 온라인 서점 리스트
- 노란북
- 북아일랜드
- 알라딘
- 북코아
- 중고나라(?)
유사문서/중복문서
도서 소개의 가장 큰 단점인, 유사문서와 중복문서로 검색누락이 된다거나, 수많은 포스팅들로 인해서, 지수 좋은 사이트, 인플루언서 블로그에게 밀려버리는 일들이 자주 발생 할 수 밖에 없는 콘텐츠 입니다. 그래서 가급적 자재해서 포스팅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만 내 사이트/블로그 힘이있다면, 힘을 누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래도 포스팅을 하고 싶으시다면, 제목에 차별점과 서두글에 자신만의 간략한 글이라도 넣어주시기 바라며, 해당 본문을 일부를 최소 5번이상 다른 문맥들을 복사해서 포털에서 검색해보고 유사한부분들은 수정보완하여 포스팅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한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도서를 여러개 묶어서 소개하는 형식으로 피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자동글 쓰는 분들이 많이 하는 방식이지만, 의외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 링크는 도서 소개 템플릿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