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이용방법 탐색하기 - 기초편 (웹문서 포털에 노출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검색엔진에 노출을 위한 특히 네이버 노출과 관리를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도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보통 검색엔진에서는 웹마스터 도구라는명칭으로 알려져있는데, N사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라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본인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검색수집, 색인반영 현황을 제공하고 검색에 친화적인 사이트로 관리하는데 필요한 진단 리포트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용방법
사용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robot.txt라는 파일과 사이트 소유를 인증받으면 끝납니다.
첫번째 할일 robot.txt 에 네이버 봇 검색 허용하기
보통의 웹사이트 경우 robot.txt 을 편집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같은 플랫폼 종속 서비스는 robot.txt를 의미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robot.txt도 권장 사항이지 필수는 아닙니다.
robot.txt 파일에 넣어야 할 내용은 네이버 robot.txt 설정하기 링크를 접속하셔서 상세한 설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robot.txt를 대신 할 수있는 메타태그도 존재합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이런식으로 사용하는 것인데 티스토리에도 사용합니다. 물론 제가 운영하는 모두 페이지는 robot.txt를 지원합니다. 티스토리 이용자 분들은 로봇 메타 태그 여기서 자세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할 일 사이트 소유권 인증 받기
HTML 파일업로드 하기와 HTML 태그 2가지 방식이있는데 저는 HTML 태그하기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다만 몇 바이트도 놓치기 아까우신 분들은 HTML파일 업로드로 인증받으세요.
소유권 인증은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사이트 간단 체크툴
사이트 간단 체크툴은 네이버에서 가져갈 제목과 소개 사이트 접속 여부등을 점검하는 툴로서 사이트 간단 체크 여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정상적이라면, 아래처럼 초록색 채크가 모두 표시 됩니다. 글페이지가 robot.txt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뜨는데요.
파일이 있어도 제대로 퍼가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이미 파일이 있다면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https://glpage.com/robots.txt
혹시 껄그러우신 분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robot.txt 테스터를 이용해보세요.
자 아무이상 없죠? 그렇습니다. 포털이라고 항상 완벽하진 않습니다. 모든 것이 끝났다면 이제 기다려야합니다. 보통 하루~이틀 정도 맘에 여유를 두셔야합니다.
결과확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사이트관리 > 리포트 > 사이트 진단 에서 색인 숫자가 올라가는게 보이셔야 정상적으로 네이버에서 가지고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연히 로그인 하셔서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은 이런 질문 하실 겁니다. 이런거 안해도 노출 잘 되던데(?) 누가 그러던데 신경쓰지말라던데? 사실 다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네이버에서는 왜 이 툴을 만들었을까요? 구글에서도 왜 이런 비슷한 구글 서치 콘솔 을 만들고 이용자들에 제공할까요? 이런 갑을박론같은 이야기는 다음에 시간날때 하겠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기본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웹문서 색인시키기 위한 요소 점검과 수동 등록하고 검색 노출 확인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