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명 리더의 고민 - 승리하는 조직, 성취하는 직원을 만드는 팀장 수업
도서 리뷰
이 도서는 시종일관 가르쳐 줍니다. 저자 니가 뭐라고 나한테 이러는거야 할 수 도있지만, 그가 손 닿는 모든 업종 업태를 불문하고, 재건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도를 지나친 능력자로 본인이 직접 리더로서의 역활을 성과를 변화를 만들어낸 주인공입니다.
리더의 리더쉽이 약하면, 부하직원은 리더의 지시나 명령에 불복종하거나, 거부나 비협조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리더의 리더쉽 부족은 내부의 근원적인 문제를 보지 못하는 것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또, 리더의 우유부단함을 지적하는데, 목적의식이라던지 개연성이 분명히 하라고 합니다.
리더를 신뢰해야 조직이 변화되고, 지시에 따르게 된다고 합니다. 리더의 자리는 옆에서 보면 쉽지만 결코 쉬운 자리는 아닌거 같습니다. 결국 진짜(진정성과 실력을 갖춘)만 리더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제대로 배운다면 더 큰 리더로 만들어주는 촉매제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도서 정보
더난 출판사에서 2021년 출팔하고 임해성님이 번역에 수고하셨습니다. 정가 15,000원으로 244쪽 조직 인력 성과 관리를 주제로 쓰여졌습니다.
도서 내용
1만 명의 리더는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
부하직원을 이끌어라
- [직원 육성] 어떻게 해야 부하직원을 잘 이끌 수 있을까요?
- [직원과의 관계] 직원들이 편하게 면담할 수 있는 상사가 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직원 육성] 책임감을 가지고 성장하는 직원과 그러지 않는 직원 각각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 [직원 육성] 특별히 밀레니얼 세대 직원들에게 맞는 지도 방법을 알려주세요.
- [직원과의 관계] 직원들을 편애하지 않고 평등하게 대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직원과의 관계] 어떻게 해야 일을 못하는 직원의 장점을 알아낼 수 있을까요?
- [직원 육성] 직원의 잘못을 쉽게 부정하고 지적하지 않고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직원 육성] 시키는 것만 하는 수동적인 직원을 어떻게 지도해야 능동적으로 일하게할 수 있을까요?
- [직원 육성] 일에 대한 열정이나 동기부여가 없는 직원에게 의욕을 불어넣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직원 육성] 아직 요령이 부족한 젊은 직원들의 의욕을 더욱 높여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직원과의 관계] 어떻게 해야 직원들을 잘 칭찬할 수 있을까요?
- [직원 관리] 상사로서 직원들의 업무 내용을 어디까지 파악해두어야 하나요?
- [직원 육성] 실패를 감추려는 직원의 태도를 어떻게 해야 바꿀 수 있을까요?
자신을 연마하라
- [직원 관리] 꼰대로 보이지 않게 훈계와 조언을 잘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리더의 자세] 무서운 상사 밑에서 직원들이 성장한다는 제 사고방식이 낡은 건가요?
- [직원 관리] 실무도 하다 보니 직원을 관리할 시간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 시간을 낼수 있을까요?
- [리더의 자세] 리더들의 바쁜 모습 때문인지 리더가 되고 싶어하는 직원들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 좋은 롤모델이 될 수 있을까요?
- [직원과의 관계] 어떻게 해야 직원들이 저를 신뢰하고 소통하게 될까요?
- [직원과의 관계] 어떻게 해야 저보다 나이 많은 직원과 앙금 없는 소통이 가능할까요?
- [팀 관리] 어떻게 해야 직원들이 조직의 룰에 반발하지 않고 잘 따를 수 있을까요?
- [직원 관리] 직장 내 괴롭힘으로 신고 당할까 봐 말 한마디가 조심스러운데, 어떻게해야 상처 주지 않고 조언을 잘할 수 있을까요?
팀을 구축하라
- [직원 관리] 세대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가 젊은 직원들의 가치관에 맞추는 게 맞을까요?
- [직원과의 관계] 리더로서 권위는 유지하되 직원들에게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직원 관리] 제게 도움을 요청하는 직원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편하게 제게 도움을요청할까요?
- [팀 관리] 능력만 보고 직원을 채용해서 그런지 팀 관계가 무너졌습니다. 사람 간의궁합을 중시했어야 했나요?
- [직원과의 관계] 직원의 사생활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팀 관리] 각자 자기 역할을 충분히 해내고 있는데, 굳이 왜 서로 도와야 하나요?
- [팀 관리] 어떻게 해야 팀워크를 발휘해 서로 협력할 수 있을까요?
- [직원 관리] 정년을 앞둔 시니어 직원에게 어떤 일을 맡겨야 의욕적으로 일할까요?
- [직원 관리] 어떻게 해야 파트타임이나 비정규직 직원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요?
- [팀 관리] 일은 잘하는데 후배들을 거칠게 대하는 직원을 어떻게 지도해야 행동이개선될까요?
- [팀 관리] 후배들에게 평가가 좋지 않은 직원과 그 후배들의 관계를 개선시켜주고싶은데, 제가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 [직원 관리] 좀처럼 자신의 의견을 굽히지 않는 데다 잘못까지 인정하지 않는 직원을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결과를 내라
- [팀 관리] 이해할 수 없는 상사의 지시를 직원들에게 어떻게 이해시켜야 할까요?
- [팀 관리] 성과가 나쁠수록 직원들과의 대화 시간이 줄어드는데, 어떻게 해야 다시의욕을 북돋워줄 수 있을까요?
- [직원 관리] 직원들에게 일을 잘 부탁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리더의 자세] 이번에 처음으로 리더가 되었는데, 전문지식이 부족해서 직원들이 무시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 [리더의 자세] 리더라도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직원들에게 의지할 수 있는데, 그런 모습 때문에 직원들이 저를 신뢰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 [팀 관리] 신입사원들이 적다 보니 그들끼리 선의의 경쟁을 못 해 나태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 [팀 관리] 모두가 하기 싫어하는 일을 어떻게 직원들에게 배정해야 할까요?
- [팀 관리] 과정을 칭찬해도 성과가 나오지 않아 직원들의 의욕이 꺾이곤 하는데, 그들에게 어떤 위로와 조언을 건네야 할까요?
- [직원 관리] 자신만의 주관과 의견이 없는 직원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 [팀 관리] 엉망이 된 조직을 인수인계 받아 성과를 내야 하는데,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조직을 바꿔라
- [조직 혁신] 상사의 편애가 심한데, 뭐라고 이의를 제기해야 할까요?
- [조직 혁신] 지는 습관에 익숙해진 조직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 [조직 혁신] 어떻게 해야 야근을 하지 않고도 성과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 [조직 혁신] 어떻게 해야 실패를 용인하지 않는 분위기에서 실패에 유연한 분위기로 변할까요?
- [조직 혁신] 옆 부서 리더가 팀원들에게 폭언을 하는데, 어떻게 해야 그만두게 할 수있을까요?
- [직원 관리] 워라밸을 빙자해 시간 엄수에 소홀한 직원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 [리더의 자세] 직원과 동료들을 위해서는 열심히 하고 싶지만, 회사를 위해서는 최선을 다하고 싶지 않습니다. 제가 이상한 건가요?
혼자 끙끙대지 마라
구매자 정보
30대 여성, 특히 40,50대 남성이 많이 본 책으로 평점 9.6점 리더쉽 자리에 있는 분들이 많이 구매하신것으로 추측됩니다. 좋은 평점과 리뷰과 많습니다.
저자 소개
아사이 고이치 (淺井浩一) 매니지먼트 케어리스트. 일반사단법인 일본매니지먼트케어리스트협회 대표이사. 대학을 졸업한 뒤 ‘JT(일본담배산업)’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 한정된 지역에서만 근무할 수 있는 지방 채용자로 입사했지만 세심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인정받아 이례적으로 본사 발령을 받았습니다.
리더로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열심히 하고, 어려울 때는 부하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하며 솔직하게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는 리더의 모습을 보여준 덕분에 팀이 서로 협력하면서 결속이 좋아졌고 실적도 승승장구했습니다.
‘현장 재건의 프로’라 불리며 차례차례 맡은 조직을 정상화시켜 마침내 역대 최연소 지점장으로 승진했다. 31개 지점 중 25위 이상의 성적을 받은 적이 없어 항상 패배감에 빠져 있던 지점을 2년 연속 일본 제일의 지점으로 이끌기도 했습니다.
2001년부터 ‘일본생산성본부’, ‘경영아카데미’ 등의 비즈니스 스쿨에서 여러 기업의 임원과 리더들을 지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전국에서 연간 100회 이상의 연수와 강연을 실시하고 있고, 컨설턴트로서 현장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직률을 줄이고 힘들어하는 직원들을 돕고 나아가 회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수많은 리더들과 함께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민 해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업종·업태를 불문하고 지금까지 직장 재건율은 100퍼센트입니다.
지도를 받은 리더의 수는 1만 명이 넘으며, 서로 신뢰하고 도울 수 있는 조직 만들기를 신조로 ‘의식과 행동을 바꾸는 실천파의 제일인자’로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서른, 사람을 얻어야 할 시간》 《목표를 달성하는 리더와 달성하지 못하는 리더의 습관(目標を「達成するリ?ダ?」と「達成しないリ?ダ?」の習慣)》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