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데이터랩으로 인사이트 얻기 - 뉴스 댓글 통계
네이버 데이터랩 으로 뉴스 댓글 통계로 인사이트 얻어보겠습니다.
구글 트랜드 보다 네이버 데이터랩은 잘알려져있지 않지만, 국내 활동하는 블로거,마케터라면은 꼭 참고해서 봐야하는 영역입니다.
기본 화면 구성 댓글수
날짜와 분야만 선택 할 수 있고, 제공 되는 정보는 선택 날짜 기준으로 15일간의 댓글수, 댓글 삭제수, 규정미준수 댓글 알 수 있습니다.
작성자수
작성자 수와 댓글수를 비교해서 알 수 있는데 평균적으로, 통계로 볼때 작성자수 대비 댓글수가 약 3배 가량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평균 3개이상 댓글을 작성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뉴스 섹션별로 댓글 분포도는 정치 > 사회 > 경제 > 세계 > 생활 > IT > 기타 순으로
누리꾼들이 기본적으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쪽은 정치/사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에서 일부 섹션의 뉴스 댓글을 폐지 하였으며,( 연예 뉴스 댓글 폐지 사유 ) 향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정확한 통계는 얻어 내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방문자를 늘이기 위해서는 연예/스포츠 > 정치 > 사회 > 경제 > 세계 순으로 보시면 될것으로 사료 됩니다.
성별,연령별 분포
연령별로는 30,40,50대가 네이버를 활발히 댓글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며, 특히 남성들이 댓글을 많이 올린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전체 비율로 치면 남성이 3.5배 이상 댓글 활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나마 생활 영역에서만 여성들과의 댓글이 성비가 비슷한 수치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기별 분포
모바일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온것으로 전체 접속의 84%에 육박하는 수치 입니다. 글쓰는 사람 입장은 PC를 많이 이용하지만, 글을 보는 입장은 모바일을 매우 많이 이용 함으로, 모바일 입장에서 글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걸 다시한번 깨닫게 됩니다.
이번 뉴스 댓글 통계를 통해, 정치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30~50대 남성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고, 보는 것만이 아닌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기기를 이용하여 오랜시간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특히 기기 부분은 많은 부분에 대해서 모바일 친화적인 글과 사진 내용들을 만들고 배치하고 고민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파악되지 않은 연예/스포츠쪽 댓글이 포함된다면 성비 균형이 맞아 질 수 도있습니다. 아쉽지만 지금으로써는 알수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알게된다면, 추가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