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팩트체크 - 정재철 / 가짜뉴스 5가지 특징과 5가지 확산공식 - 김창룡
도서 리뷰
TBS의 정희준씨가 추천하는 정재철씨는 팩트채크 전도사라고 합니다. 우선 대중에 잘 알려졌듯이 TBS는 정치색 미디어임으로 조금 경계하면서 읽어야합니다. 정재철씨를 믿는 순간 그가 하는 기준에 의해서 팩트가 정해지는 판단해야하는 기준이 됩니다. 애초에 추천사가 없었다면 더 신뢰 받는 팩트체커가 되었을텐데아쉬운점이 많이 남는 도서입니다. 이 책은 팩트 체크 역사를 다루고 있고, 광범위한 팩트 체크 사례와 자세한 검증방법등을 자세히 소개해주는 책입니다. 추천사만 없엇다면 강력추천 할텐데..
일부 장에서 김창룡 인제대 교수가 말한 SHOCK 가짜뉴스 5가지 특징과 5가지 확산공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짜뉴스의 특징
- 선정성 ( 자극적인 내용과 제목 )
- 증오나 혐오 ( 사회적 약자를 부추기는 특징 )
- 일방적 ( 교차 검증이 아닌 일방적 정보에 의존 )
- 연결 ( 개연성 없는 사실을 인과 관계로 형성 )
- 킬링 이펙트 ( 치명성 - 죽음과 어떤 사건을 연결시키기)
가짜뉴스 유통단계
- 소문
- 소문의 활자화 ( 최초 가짜뉴스로 생산 )
- SNS유통 ( 지인 )
- 유통확산 ( 인터넷 미디어 , 블로거 )
- 언론보도 (진짜 뉴스로 둔갑)
다섯 단계를 거치면서 가속도가 붙고 걷잡을수 없게 된다고 합니다.
도서 정보
2021년 무블 출판사에서 펴낸 도서로 정재철씨가 지었다. 정가 16,000원으로 312쪽 언론, 정치 주제로 쓰여졌습니다.
도서 내용
- 가짜뉴스, 그것이 알고 싶다
- 가짜뉴스는 왜 위험할까
- 사람들은 왜 가짜뉴스에 속을까
- 가짜뉴스를 골라내는 노하우
- 고급단계 검증을 위한 가이드
-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면역력
- 팩트체크란 무엇인가
구매자 연령
40대 여성이 대량 구매한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구매자 분포 수치가 아닙니다. 주의요망 합니다.
저자 소개
정재철 대학에서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저널리즘 전공 박사과정에 있습니다. 내일신문에 입사해 현재는 외교통일팀에 있고, SNU팩트체크센터 자문위원, 팩트체크넷 운영자문위원을 맡고 있습니다. 2014년을 시작으로 글로벌팩트체킹서밋에 거의 매년 참가하며 글로벌 팩트체크 흐름을 부지런히 따라가고 있습니다. 국내에 팩트체크 저널리즘을 전파하기 위해 언론공공기관, 대학, 언론사 등 전국을 누비며 가짜뉴스의 위험성과 팩트체크의 필요성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국제개발협력미디어상, 통일언론상, 인권보도상, 한국조사보도상, 생명사랑대상, 씨티대한민국언론인상, 교통선진문화대상 등을 수상했습니다. 저서로 『팩트체킹』, 『시민을 위한 팩트체크 안내서』(공저), 『팩트체크 저널리즘』(공저) 등이 있습니다.